1 RXY
증권 시세 표시기
주소가 XY인 메모리 셀에 있는 비트 패턴으로 레지스터 R을 로드합니다.
예: 14A3은 주소 A3에 있는 메모리 셀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만듭니다.
레지스터 4에 배치됩니다.
2 RXY
RXY 비트 패턴 XY로 레지스터 R을 로드합니다.
예: 20A3은 값 A3이 레지스터 0에 배치되도록 합니다.
3 RXY
레지스터 R에 있는 비트 패턴을 주소가 XY인 메모리 셀에 저장합니다.
예: 35B1은
4 0RS 레지스터 R에 있는 비트 패턴을 레지스터 S로 이동합니다.
예: 40A4는 레지스터 A의 내용이 레지스터 4에 복사되도록 합니다.
5 RST 레지스터 S와 T의 비트 패턴을 2의 보수 표현인 것처럼 추가하고
결과를 레지스터 R에 남겨 둡니다. 예: 5726은 레지스터 2와 6의 이진 값을 더하고
합계를 레지스터 7에 배치합니다.
6 RST 부동 소수점 표기법으로 값을 나타내는 것처럼
레지스터 S와 T의 비트 패턴을 추가하고 부동 소수점 결과를 레지스터 R에 남겨 둡니다.
예: 634E는 레지스터 4와 E의 값이 부동 소수점 값으로 추가되고 결과가
레지스터 3에 배치되도록 합니다.
7 RST 또는 레지스터 S 및 T의 비트 패턴을 입력하고 결과를 레지스터 R에 배치합니다.
예: 7CB4는 레지스터 B와 4의 내용을 OR한 결과가 레지스터 C에 배치되도록 합니다.
8 RST 및 레지스터 S 및 T의 비트 패턴과 결과를 레지스터 R에 배치합니다.
예: 8045는 레지스터 4와 5의 내용을 AND-ing한 결과가 레지스터 0에 배치되도록 합니다.
9 RST 레지스터 S와 T의 비트 패턴을 XOR하고 결과를 레지스터 R에 배치합니다.
예: 95F3은 레지스터 F와 3의 내용을 XOR한 결과가 레지스터 5에 배치되도록 합니다.
A: R0X는 레지스터 R의 비트 패턴을 오른쪽으로 X비트 회전합니다.
매번 낮은 순서의 끝에서 시작한 비트를 높은 순서의 끝에 배치합니다.
예: A403은 레지스터 4의 내용이 원형으로 오른쪽으로 3비트 회전하도록 합니다.
B RXY는 레지스터 R의 비트 패턴이 레지스터 번호 0의 비트 패턴과 같으면 주소 XY의 메모리 셀에
있는 명령으로 점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상적인 실행 순서를 계속합니다.
(점프는 실행 단계에서 XY를 프로그램 카운터에 복사하여 구현됩니다.)
예: B43C는 먼저 레지스터 4의 내용을 레지스터 0의 내용과 비교합니다.
두 값이 같으면 패턴 3C가 프로그램 카운터에 배치되어 실행된 다음 명령어가 해당 메모리 주소에
있는 명령어가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 작업도 수행되지 않고 프로그램 실행이 정상적인 순서로
계속됩니다.
C 000 HALT 실행. 예: C000으로 인해 프로그램 실행이 중지됩니다.
'Computer Architec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시스템 개론 : 5장 : 알고리즘 (1) | 2024.04.27 |
---|---|
컴퓨터 시스템 개론 : 4장 : 네트워크와 인터넷 (1) | 2024.04.27 |
컴퓨터 시스템 개론 : 3장 : 운영체제 (1) | 2024.04.26 |
컴퓨터 시스템 개론 : 2장 : 데이터의 조작 (0) | 2024.04.21 |
컴퓨터 시스템 개론 : 1장 : 데이터의 저장 (0) | 2024.04.17 |
댓글